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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하버드 수석좌 근황
2020-01-24 22:19:00
오석희훈성 조회수 56
https://feelgame01.com/sports.html20171201,경제,문화일보,일자리가 愛國이다혁신막는 ‘거미줄규제’… 구글 韓기업이면 17개사업 못한다,“규제혁파 중요” 이낙연 앞줄 왼쪽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경기 광교 테크노밸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규제혁파를 위한 현장대화’를 한 뒤 로봇연구실을 방문해 로봇이 밸브를 잠그는 모습을 살펴보고 있다. 이 총리는 이날 “혁신의 성공 여부는 규제를 얼마나 없앨 것이냐에 달려 있다”며 규제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4부 고용창출 사다리를 만들어라 ④ 민간주도 新산업 성장 원격진료 등 칸막이 규제 막혀 美·中 확대하는데…10년 표류 예외적 허용 포지티브 규제에 핀테크 후진국… IT강국 무색 韓 4차혁명 준비도 세계 25위 정책이 산업융합·혁신 걸림돌 ‘구글도 한국에서 할 수 없는 사업만 17가지….’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AI 사물인터넷 loT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으로 신성장동력을 찾느라 사활을 걸고 있지만 한국은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거미줄 규제’가 혁신을 가로막고 있다. 정부는 30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확정·발표했으나 이를 견인할 규제개혁 방안은 기존의 ‘규제 샌드박스’뿐이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곳곳에서 옭아매는 고질적인 규제로는 △산업 간 융합과 협업을 가로막는 칸막이 규제 △원칙 금지·예외 허용의 포지티브 규제 △대상을 광범위하게 지정하는 투망식 규제 등이 꼽힌다. 칸막이 규제 탓에 가장 타격을 받는 곳은 정보통신기술 ICT 분야다. 보건·의료·보안 등 칸막이 규제가 강한 분야와 결합되는 데 제약이 많아서다. 인허가 등 진입 장벽도 큰 걸림돌이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의료 분야 칸막이 규제로 사업화가 지연된 당뇨폰이 있다. 헬스케어 의류도 분류 기준이 불분명해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원격 진료는 의료법·약사법에 가로막혀 10년째 시범 사업만 하고 있다. 드론 무인항공기 하나를 띄우려고 해도 항공법 전파법 도로법 등 대여섯 가지 규제를 받아야 한다. 혁신으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 구글도 한국에선 옴짝달싹 못 하는 형국이다. 국내에서 구글의 AI 의료 서비스 유전자 연구 드론 배달 등 17가지 사업은 개인정보보호법과 의료법 항공법 등을 위반해 영위할 수 없다. 규제가 IT 강국의 이점을 살리지 못한다는 지적도 많다. 해외와 비슷한 시기에 태동한 국내 핀테크 산업이 뒤처진 이유로는 포지티브 규제 원칙 금지·예외 허용 가 꼽힌다. 유정주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제도팀장은 “U 헬스케어도 포지티브 규제 탓에 예외 허용에 포함되지 않은 유·무선 통신을 통한 진료기록 열람이 허용되지 않아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며 “IT산업의 이점을 살려 바이오 금융산업과 결합하면 기술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분야가 많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제도상 한계 때문에 한국의 4차 산업혁명 준비도는 세계 25위에 불과하다. 스위스 최대 은행 UBS의 ‘2016년 4차 산업혁명 준비도’ 평가에 따르면 스위스 1위 싱가포르 2위 미국 5위 이 상위권을 차지한 데 반해 한국은 25위에 그쳤다. UBS가 평가 기준으로 삼은 노동시장 유연성에서 한국은 138개 나라 중에서 83위로 중하위권을 기록했다. 이에 신산업에 대해 포지티브 방식 대신에 네거티브 방식 원칙 허용·예외 금지 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4차 산업과 관련해 개인의 생명과 안전 등을 제외한 규제를 일괄적으로 줄여 규제의 합리화를 이뤄가야 한다”며 “신산업은 일정한 성장단계까지 규제를 풀어줘 기업이 사업화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연에 따르면 4차 산업 촉진제도가 정착될 경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ICT 융합부문에서만 국내총생산 GDP 4.5% 증가 72만8000명 고용 창출 효과 등이 예측됐다. 이는 한국 ICT 융합제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 상승에 따른 5년간 누적 변화를 2015년 기준으로 추정한 기대치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경제,뉴시스,13분기 수출 GDP 성장에 71.0% 기여...329만개 일감 유발 ,세종 뉴시스 박상영 기자 올해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 GDP 성장에 71.0%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관세청이 산업연구원에 의뢰한 수출 부가가치 및 일감 유발효과 에 따르면 올해 1 3분기 통관기준 재화수출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우리나라 실질 GDP 성장에 대해 71.0% 기여했다. 특히 수출이 전년대비 24%나 급등한 3분기에는 실질 GDP 성장에 94.8% 기여했다. 올해 1 3분기 명목 GDP 대비 수출의 명목 부가가치유발액 비중은 21%를 기록했다. 수출로 인해 1 3분기 평균 329만개 분량의 일감이 유발됐다. 여기서 일감은 일정 기간 동안 수출품 생산에 요구되는 노동량 을 의미한다.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3분기 수출의 일감 유발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만5000개 증가했다. 이는 전체 임금근로자 대비 17.1%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날 산업부는 지난달 수출액이 496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11월 중 최고 실적으로 1 11월 누계 기준으로도 5248억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수출 호조로 무역 1조 달러 달성 가능성도 높아졌다. 2014년 1조982억 달러였던 무역 규모는 해마다 줄어 2015년은 9633억 달러 2016년에는 9016억 달러를 기록했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경제,한국경제,현대차 11월 내수 질주…그랜저 다시 1만대 돌파,지난달 현대차 내수 전년비 두자릿수 성장 내수 시장 지배력 높여 국내 베스트셀링카 그랜저는 지난달 1만대를 다시 돌파했다. 올들어 11월까지 누적 판매는 12만3000대로 집계됐다. 사진 현대차 홈페이지 현대자동차의 내수 판매가 살아나고 있다. 11월 국내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자릿수 성장세를 올렸다. 다른 국산차 메이커가 부진하면서 내수 시장에서 지배력을 높여가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0.4% 감소한 총 44만2940대를 팔았다. 해외 판매가 큰 폭의 감소세 13.6% 를 보였으나 내수는 6만3895대로 작년 11월 대비 12.8% 증가했다. 추석 연휴가 끼어있던 지난 10월과 비교해선 20%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랜저와 쏘나타 투싼을 비롯한 주력 차종들이 판매 호조를 보여 전년 동월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 고 설명했다. 지난달 현대차 내수는 기아차가 4만9027대로 작년 동월보다 0.2%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대조적이다. 그랜저는 1만181대 팔리면서 다시 1만대 클럽에 복귀했다. 코나는 4324대 팔려 4개월 연속 소형SUV 시장 판매 1위를 지켰다. 제네시스 G70은 1591대 출고됐다. 기아차는 쏘렌토가 8000대 이상 팔리며 레저용차량 RV 상승세를 주도했으나 경차 모닝 판매 감소 여파로 내수는 정체를 보였다. 국내 경차 판매는 소형SUV 시장이 확대되면서 줄고 있는 추세다.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완성차 3사 모두 지난달 내수는 영업일이 적었던 10월보단 늘었으나 작년 11월과 비교해 부진했다. 한국GM은 지난달 국내 판매량이 1만349대로 내수 3위를 지켰으나 작년 동월 대비 40% 급감했다. 쌍용자동차는 7.6% 줄어든 8769대 르노삼성자동차는 33.9% 감소한 8302대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