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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메시아를 보고나서(노스포)
2020-02-23 04:05:35
노정준석덕 조회수 3
20171204,IT과학,KBS,선장이 없다…무인無人선박 시대 안전성은,무인 無人 시대가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사람의 도움 없이 선박이 자동으로 운항할 날이 머지않았다. 무인자동차 무인비행기에 이어 이제 무인선박 차례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기술이 배에서 사람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영국의 한 기업은 2030년까지 대형선박이 선장이나 선원 등 사람 없이 스스로 운항해 먼 바다를 항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새로운 혁명은 바다의 모습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예정이다. 스스로 움직이는 스마트 선박 출현 세계에서 가장 큰 비료공장이 있는 노르웨이의 공업도시 포르스그룬. 지난 7월 이곳에 세계의 눈과 귀가 쏠렸다. 글로벌 농화학 기업 야라 인터내셔널 이 3년 뒤인 2020년부터 세계 최초로 상업용 무인선박을 운항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트레일러로 운송되던 비료들은 3년 후부터 무인선박에 실려 운송될 예정이다. 공장 안 항구도 무인선박 전용부두로 바뀐다. 세계 최초 자율항해 전기 컨테이너선 야라 비르셸란 은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출항해 시속 20㎞ 속도로 60km 가량 떨어진 목적지까지 운항하게 된다. 육상으로 하루 평균 100개가량의 컨테이너를 운송하던 것을 길이 80m 무게 3 200톤의 무인선박이 운송하게 된다. 사람이 없는 배가 안전할까 사람이 없는 배가 안전할까 라는 질문에 전문가들은 그렇다 고 말한다. 1990년 이후 자율항법장치와 충돌방지시스템 등이 선박에 도입되면서 선박들의 운항 횟수는 늘었지만 사고율은 크게 감소했다. 해상사고의 약 85%는 기계가 아닌 사람의 실수 때문에 생겨나고 있다. 무인선박의 핵심은 배의 자동화를 증가시켜 운송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노르웨이 선급 DNV GL 한스 트베테 해양운송 선임연구원은 현재 선박의 안전도 수준은 나쁘다 며 무인선박은 인간이 하는 실수를 개선해 안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설명한다. 무인선박은 해상 장애물과 충돌을 피하는 데에도 능하다. 자동화된 배는 사람이 배를 조작할 때보다 무인선박에 부착된 센서가 있어 대응이 빠르다. 센서 융합시스템은 충돌방지 방법을 통해 다가오는 배들을 탐지한다. 자율 주행차가 충돌이 일어나기 전에 센서로 파악하고 경로를 수정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무인선박이 마냥 안전하다고 볼 순 없다. 무인선박 시대에는 지금까진 없었던 또 다른 안전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영화 스피드2 처럼 배의 자율운항 시스템을 원격으로 조정하려는 외부 해커가 등장할 수도 있다. 모든 시스템이 디지털과 통신으로 자동화되면 더 강력한 방어막이 필요하다. 에릭 마티에센 콩스베르그 에너지생산품 담당 책임자는 선박과 통제실 간 커뮤니케이션의 신뢰도가 중요하다 며 배에서 모으는 데이터가 안전하게 다른 이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사이버 보안에 신경 써야 한다 고 말한다. 한국의 무인선박 개발 현황 국내에서도 무인선박을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무인선박의 자율운항시스템을 개발 중인 씨드로닉스 는 해양스타트업 대회에서 아이디어와 실력을 인정받은 해양 스타트업이다. 배가 바다에서 혼자 움직이는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무브 프로젝트 Marine Operative Vehicle Equipment 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IoT 등을 활용해 해양공간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해양 장비 연구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무브프로젝트 4.0을 이끄는 서주노 교수는 수중로봇 을 연구한다. 수중로봇은 바닷속에서 움직이는 무인 이동체로 자율 무인잠수정 의 열쇠를 쥔 핵심 기술이다. 무인선박이 수면 위를 운영한다면 자율 무인잠수정은 바닷속을 누비며 자원탐사 및 개발 해양방위와 신 해양산업을 담당한다. 수중로봇 연구가 중요한 이유다. 하지만 국내에선 다른 로봇 분야보다 관심과 투자가 적은 게 현실이다.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선 무인선박에 대한 담론조차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조선 1위 해양강국 위상을 자랑하던 한국은 최근 몇 년 새 중국에 밀려 극심한 수주물량 감소로 위기로 내몰렸다. IT 강국의 면모를 무인선박에 접목한다면 4차산업 혁명 시대의 블루오션을 열어가는 주역이 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인선박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통신기술의 등장으로 미지의 공간으로 여겨지던 바다가 조금씩 우리와 가까워지고 있다. 무인선박 시대의 도래가 바꾸어 놓을 미래 바다는 어떤 모습일까 KBS 특집 캡틴 AI 대항해의 꿈 5일 화 밤 9시 40분 KBS 1TV 은 바다 위 4차 산업혁명 무인선박 시대의 도래 를 다룬다.https://feelgame01.com/20171207,IT과학,한국경제TV,한국형 모빌아이 키운다..미래 수출산업 육성 ,한국경제TV 정재홍 기자 앵커 4차 산업혁명을 말할 때 자율주행차 드론 같은 무인이동체를 빼놓을 수가 없죠.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미국과 중국 등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지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가 현재 7위에 불과한 우리 무인이동체 기술력을 10년안에 3위까지 끌어올리는 장기 계획을 내놨습니다. 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율주행차 탐지 센서 등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이른바 ADAS 를 세계 최초로 만든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모빌아이. 자율주행차 사업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올 초 인텔이 153억달러 우리돈으로 약 17조원에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자율차 시장이 80조원 규모로 성장할 거란 기대에 직원 600여명 회사 인수를 위해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금액을 써낸 겁니다.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드론 무인선박 등 무인이동체 관련 시장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영세한 중소업체들이 담당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이 2.7%에 불과합니다. 이에 정부는 선진국과 비교해 60%에 불과한 국내 무인이동체 원천 기술력 확보하고자 10년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인터뷰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 이번 무인이동체 로드맵은 기술과 제품으로 구현하는 차세대 무인이동체에 대한 상세한 풀 스케일의 종합 기술개발 설계도입니다 탐지 및 인식 기술 등 무인이동체에 들어가는 공통핵심 기술 6개 활용도에 따른 5개 플랫폼으로 나눠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해 2023년 배송용 드로이드를 시작으로 10년안에 통근용 개인드론 재난용 무인이동체 등의 원천기술을 확보합니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먼저 내년 드론과 3D 카메라 기술 등에 120억원을 투입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10년간 약 5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합니다. 현재 국내 업체가 생산 중인 무인 드론의 경우 대부분 중국산 부품을 수입해 쓰는 상황. 정부는 10년 로드맵이 완성되면 현재 약 2 000억원에 불과한 우리나라 무인이동체 수출액이 18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경제,아시아경제,LG상사 부사장 1명 승진 등 임원인사 단행,자원투자 전문가 윤춘성 전무 부사장 승진 윤춘성 LG상사 신임 부사장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LG상사는 1일 이사회를 열어 부사장 승진 1명 상무 신규선임 1명에 대한 2018년 정기 임원인사 를 확정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석탄 ·팜 등 자원투자사업에서 성과를 창출해 온 자원부문장 윤춘성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윤 신임 부사장은 연세대와 동 대학원 지질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LG상사에 입사했으며 석탄사업부장 상무 과 인도네시아 지역총괄 전무 자원부문장을 역임했다. LG상사는 이와 함께 중국 석탄투자사업 개발을 주도해 온 이강녕 석탄2사업부장을 상무로 신규 선임했다. LG상사 관계자는 본원적인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래 준비에 성과가 있는 인물을 중용하고자 했다 며 이번 인사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 구축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경제,연합뉴스,한국GM 11월 판매 작년동월비 20%↓…내수 40% 급감,한국GM 11월 판매 작년동월비 20%↓… CG 연합뉴스TV 제공 12월 한달 올뉴크루즈 250만원 지원 등 대대적 판촉 서울 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철수설 에 시달리는 한국지엠 GM 의 지난달 자동차 판매량이 1년 전보다 약 20% 줄었다. 1일 한국GM에 따르면 11월 총 판매 대수는 4만2천543대 완성차 기준 로 작년 같은 달보다 19.8% 감소했다. 특히 내수 1만349대 는 40% 급감했고 같은 기간 수출 3만2천194대 도 1년 전보다 10.1% 적었다. 다만 내수 감소 폭은 지난 10월 50%대에서 11월에는 40%대로 축소됐다. 하지만 올해 누적 1 11월 판매량 47만9천58대 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여전히 11.8% 모자란 상태다. 데일 설리번 한국GM 영업·서비스·마케팅부문 부사장은 강력한 연말 고객 사은 프로모션 판매촉진 활동 으로 실적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며 12월에는 더 경쟁력 있는 판매 촉진 활동으로 성원에 보답하는 한편 강점을 알리기 위해 스마트 시승 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것 이라고 밝혔다. 세부모델 중에서는 쉐보레 크루즈가 11월 한 달간 10월의 2.8배에 이르는 821대가 팔렸다.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판매량도 10월보다는 각각 17.9% 25.0% 46.1% 늘었다. 한국GM은 내수 부진 만회를 위해 12월에도 차종별 최대 15% 할인과 올 뉴 크루즈 임팔라 트랙스 등 주력 모델 6개 차종에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대대적 프로모션에 나선다. 특히 올 뉴 크루즈 구매자의 경우 유류비를 포함해 최대 25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https://feelgame01.com/sports.html






주인공이 진짜 메시아인가 아닌가 궁금해서 계속 보게는 되는데 그게 전부네요



화려한 볼거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제작비는 얼마 안들어서 좋았을 듯) 흥미있는 별개의 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구



계속 긴가민가 떡밥만 던지면서 질질 끄니깐 새로운 감상 포인트가 없고 단순해서 중반쯤 넘어가면 슬슬 지침



주인공이 인물들과 대화할 때는 성경에 나올 법한 이해 안되는 격언 같은 걸 계속 내뱉어서 고리타분함



맨프롬어스 같이 말빨뿐인 영화를 10부작으로 만들 필요가 있을까?